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AGPLv3 / Commercial License를 모두 가진 RStudio를 기업에서 사용할 때,...
  1. 작성일 :
  2. 2016.12.08
  3. 작성자 :
  4. momo
  5. 조회수 :
  6. 2103


Rstudio Desktop(IDE)를 사용할려고 하는데, Open Source Edition과 Commercial License가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반드시 Commercial License를 사용해야 하는지요?
(외산 S/W업체에 문의하니, 기업에서는 Open Source Edition쓰면 안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데이타 분석업무를 위해서,
RStudio에서 프로그램을 짜서 활용할려고 하는데, Open Source Edition
사용이 가능한지요? 
 
사용할 때, 주의사항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해당 프로그램은 외부에 배포되지 않으며, 외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실행을 할 일도 없습니다.
회사내부에서도 Desktop에서 stand-a-lone으로 실행이 됩니다.
(엑셀에서 데이타 분석하던 것을 RStudio에서 R을 이용해서 돌리는 형태로 업무 변경)
 
미리 감사드리며, 즐거운 주말을 보내십시요,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6.12.09

안녕하세요.

Rstudio Destop의 Open Source Edition은 APGL 3.0이 적용되어있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하고, 외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실행하지도 않는다면 프로그램 사용에 제약은 없어 보입니다.

AGPL3.0은 적용 프로그램을 배포했을 때뿐만이 아니라 네트워크 서버에 접속한 사용자에게도 소스코드를 제공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여타 오픈소스SW 라이선스보다 소스코드 공개 요구가 더 까다로운 라이선스입니다. 그래서 AGPL3.0을 기업에서 사용하면 안 된다고 답변 받으셨던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과 같은 조건이라면 특별한 제한 없이 목적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법적 분쟁 발생시 본 답변은 법률적 해석 혹은 논리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