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opencms 관련 라이센스 정책에 관한 문의
  1. 작성일 :
  2. 2016.06.01
  3. 작성자 :
  4. 제타
  5. 조회수 :
  6. 1182

opencms관련 라이센스 정책에 대해 궁금해서요

일반용은 오픈형태로 자유롭게 수정가능한거 같은데 그게 디비가 mysql 로 되어 있더라구요

만약 저희가 오라클로 그 소스를 변경해서 사용을 해도 되구 서비스를 타사에도 해도 되는지 지금 보니깐 오라클용은 별도 판매를 하더라구요~

정확히 어디까지 수정하고 배포가능한지 그리고 재배포를 안해도 상관없는지 궁금합니다~

문의사항
1. 재배포의 의무가 있는지
2. 일반형과 판매용이 있던데 저희가 일반형에서 판매용까지의 소스를 먄약 개발처리한다면 굳이 안사두 되는건지 oracle 용이 필요시
3. 타기관에 판매도 가능한건지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6.06.10

안녕하세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OpenCms 라이선스  

OpenCms의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해 본 결과OpenCms는 LGPL 2.1로 배포되고 있고, 일부 모듈은 GPL 2.0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http://www.opencms.org/en/download/licenses/

오라클용으로OpenCms가 별도 판매되고 있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오픈 소스로 배포되고 있는 OpenCms도 라이선스 범위 내에서 오라클용으로도 사용 가능해 보입니다.  

참고: It can be deployed in an open source environment (e.g. Linux, Apache, Tomcat, MySQL) as well as on commercial components (e.g. Windows NT, IIS, BEA Weblogic, Oracle). (http://www.opencms.org/en/)

 

2. 재배포 의무

OpenCms는 LGPL 2.1 (일부 GPL 2.0) 라이선스가 적용된 프로그램입니다. 원본 혹은 파생 저작물을 배포 할지는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만일 OpenCms (혹은 OpenCms의 일부 혹은 전부를 수정/추가/삭제한2차 저작물)을 제3자에게 배포하신다면 라이선스에 따라 OpenCms(혹은 OpenCms의2차 저작물)의 소스 코드를 공개해야 합니다.

 

3. 일반형과 판매용

Commercial version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Open Source로 배포된 OpenCms의 라이선스(LGPL 2.1 혹은 GPL 2.0)만 잘 준수하신다면 Commercial Version을 구매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타기관에 판매도 가능한 것인지

OpenCms 혹은 OpenCms의 2차 저작물을 상업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license fee(royalty)는 설정하지 못하고, 소스코드를 공개해야 하는 등 라이선스를 준수하셔야 합니다. 이를 원하지 않는다면 commercial version의 라이선스를 확인 후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법적 분쟁 발생시 본 답변은 법률적 해석 혹은 논리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