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저작권 관련 문의
  1. 작성일 :
  2. 2016.04.15
  3. 작성자 :
  4. 한꼬마
  5. 조회수 :
  6. 920

MIT LICENSE는 사용시 저작권자 표시만 해주면 자유롭게(복제, 수정, 배포 등) 사용해도 상관 없는것이 맞나요?

또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All rights reserved라는 문구는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한이 있다는 말인지... 소스를 오픈 할 때이런 문구를 넣게되면 저작권을 모두 가질 수 있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첨부 파일은 이 질문의 계기가 된 외국 고객과 질의응답과정의 캡쳐본 입니다.

감사합니다.

  1. 첨부파일
  2. 저작권.PNG
답변
답변 답변일 : 2016.05.02

안녕하세요.

먼저 답변이 늦어진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하 MIT License에 대한 문의의 답변입니다.

 

1. MIT License는 소프트웨어의 사용, 수정, 복제, 배포 등의 행위를 허용하는 라이선스로, 라이선스 내용과 저작권자 정보 등 MIT 라이선스를 준수한다면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2. 'All rights reserved'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권리는 저작권자에게 있다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스를 오픈 할 때 위 문구를 기재하여 자신이 저작권자임을 명시할 수 있지만, 타인의 저작물에 'All right reserved'를 기재한다고 해서 그 저작물의 저작권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더불어, 오픈소스에서도 'All rights reserved'는 권리가 저작권자에게 있다는 의미이지만, 오픈 소스 라이선스는 프로그램 수취인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수정, 복제, 배포 등의 행위를 허용하므로 프로그램 이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3. 추가로 말씀 드리면, 프로그램 수취인이 MIT 프로그램을 다른 라이선스로 적용하여 배포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MIT 라이선스로 배포된 저작물은 다른 라이선스로 배포하는 것이 가능하고, 리라이센싱 행위에 대해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4. License 의무 사항

1) 저작권 고지문 유지

2) 무보증, 면책 고지

3) 라이선스 고지

4) 라이선스 사본 첨부

 

이상입니다. 

 

※ 법적 분쟁 발생시 본 답변은 법률적 해석 혹은 논리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