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스 분류

Common Public Attribution License 1.0 (CPAL)

CPAL 은 2007년도에 OSI에 의해 제정된 Fress Software License로 네트워크상의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라이선스를 위해 제정되었다. Mozilla Public License를 기반으로 하여 몇 개의 이슈가 있는 항목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추가하여 제작되었다.


라이선스 주요내용

라이선스 주요내용
복제, 배포, 수정의 권한 허용 가능
배포시 라이선스 사본 첨부 가능
저작권 고지사항 또는 Attribution 고지사항 유지 가능
배포시 소스코드 제공의무(Reciprocity)와 범위 FILE
조합저작물(Lager Work) 작성 및 타 라이선스 배포 허용 가능
수정 시 수정내용 고지 가능
명시적 특허 라이선스의 허용 가능
라이선시가 특허소송 제기 시 라이선스 종료 가능
이름, 상표, 상호에 대한 사용제한 명시되어있지않음
보증의 부인 가능
책임의 제한 가능

주요 특징 및 배포시 의무사항

  • 주요 특징:
    "외부 유포"의 개념을 정의하고, 네트워크상의 이용을 포함시킴(제15조)
    Exhibit B에 포함된 귀속사항(attribution)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명시적으로 나타나도록 요구
    Exhibit A에 포함된 대체 라이선스 사용 가능

    배포시 의무사항:
    라이선스 사본 포함
    소스코드의 이용제공
    수정코드의 설명
    제3자의 지적재산권이 필요한 경우 "LEGAL" 파일 생성
    Exhibit A의 고지사항 포함
    실행파일버전 배포시 소스코드가 제공된다는 사항 포함
    Exhibit B에 포함된 귀속사항(attribution)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명시적으로 나타나도록 요구

한글 전문
          

공통 공중 귀속 라이선스 (CPAL) 버전 1.0

 

1. “정의

10-1. "상업적 사용이란 배포 또는 기타 방식으로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제3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1. “기여자란 수정코드를 생성하거나 수정코드의 생성에 기여하는 각 주체를 의미한다.

12.“기여자 버전이란 원()코드와 기여자에 의해 사용된 선행 수정코드, 그리고 해당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 코드의 결합을 의미한다.  

13. “라이선스 적용 코드란 원본코드나 수정코드, 또는 원본코드와 수정코드의 결합물을 의미하며, 각각의 경우 그 부분까지 포함한다.

14. “전자 배포 방식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에서 데이터의 전자적 교환 방법으로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15. “실행파일이란 소스 코드 이외의 다른 형식으로 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의미한다.

16. “최초 개발자 Exhibit A에서 요구하는 소스 코드 공지사항에서 최초 개발자로 표시된 개인이나 기관을 의미한다.

17. “복합저작물이란 라이선스 적용 코드 전체나 그 일부를 본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지 않는 코드와 조합한 저작물을 의미한다.

18. “라이선스란 본 문서를 뜻한다.

18-1. "라이선스 가능한이란 가능한 최대 한도까지, 최초의 부여 또는 후속적 획득의 시점에 여기에서 다루는 모든 권리를 부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19. "수정코드"란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의 내용 또는 구조에 대한 추가사항이나 삭제사항을 의미한다.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일련의 파일로 릴리즈 되는 경우, 수정코드는:

A.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를 포함하는 파일의 내용에 대한 추가사항이나 삭제사항을 의미한다.

B.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의 어떤 부분이라도 포함하는 새로운 파일을 의미한다.

110. "원본코드" Exhibit A에서 요구되는 소스코드 고지에 설명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코드의 소스코드로서, 본 라이선스에 따라 릴리즈 되는 시점에 본 라이선스에 의해 구속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아닌 것을 의미한다.

110-1. "특허 청구항"이란 부여자에 의해 라이선스 가능한 모든 특허 내에서, 방법, 절차, 기기 청구를 제한 없이 포함하는, 현재 소유하거나 추후에 획득되는 모든 특허청구항을 의미한다.  

111. "소스코드"란 수정을 가하는데 선호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형식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그것이 포함하는 모든 모듈과 관련된 인터페이스 정의파일을 비롯하여, 실행파일의 제어와 컴파일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스크립트, 또는 원본코드나 기여자가 선택한, 널리 알려지고 통용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에 대한 소스코드 차이 비교표가 포함된다. 압축이나 아카이브를 해제하는 소프트웨어가 무료로 널리 통용된다는 조건에 한하여, 소스코드는 압축된 형식이나 아카이브 형식이 될 수 있다.

112. "당신"이란 본 라이선스나 제61항에 따라 발행된 본 라이선스의 미래 버전의 규정에 따른 권리를 행사하고, 그 규정을 모두 준수하는 개인이나 법인을 의미한다. 법인의 경우 당신은 당신을 관리하거나 당신에 의해 관리되거나 당신과 함께 공동으로 관리되는 주체를 모두 포함한다. 본 정의에서 관리 (a) 계약상으로나 기타 방법으로,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해당 주체의 감독이나 운영을 야기할 수 있는 권력, 또는 (b) 해당 주체에 대한 50% 이상의 주식소유권, 또는 해당 주체에 대한 수익소유권을 의미한다.

2. 소스코드 라이선스.

21. 최초 개발자 부여 사항.
최초 개발자는 당신에게 전세계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에 의해 구속되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다음과 같이 부여한다:

(a) 최초 개발자에 의해 라이선스 설정이 가능한 (특허나 상표를 제외한) 지식재산권에 따라, 원본코드(또는 그 일부)를 수정코드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상태로, 또는 복합저작물의 일부로서 사용, 복제, 수정, 전시, 실행, 서브라이선스 설정 및 배포할 수 있는 라이선스; 또한,

(b) 원본코드의 작성, 사용 또는 판매에 의해 침해되는 특허 청구에 따라, 원본코드(또는 그 일부)를 작성, 사용, 실행, 판매, 판매를 위한 청약, 또는 타인으로 하여금 작성하게 하거나 기타 방식으로 처분할 수 있는 라이선스.

(c) 2 1항의 (a) (b)에서 부여된 라이선스들은 최초 개발자가 원본코드를 본 라이선스의 규정에 따라 배포하는 최초의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d) 위의 21항의 (b)와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특허 라이선스도 제공되지 않는다: 1) 당신이 원본코드에서 삭제한 코드의 경우; 2) 원본 코드와 별도로 독립된 경우; 또는 3) i)원본코드의 수정 또는 ii) 원본코드와 다른 소프트웨어나 장치와의 결합으로 인해 야기된 침해의 경우.

22. 기여자 부여 사항.

3자의 지식재산권에 의해 구속되어, 각 기여자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행위를 허용하는, 전세계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부여한다:

(a) 기여자에 의해 라이선스 설정이 가능한 (특허나 상표를 제외한) 지식재산권에 따라, 그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나 그 일부를 있는 그대로, 또는 다른 수정코드와 함께, 라이선스 적용 코드로서, 또는 복합저작물의 일부로서, 사용, 복제, 수정, 전시, 실행, 서브라이선스 설정 및 배포하는 행위; 또한

(b)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를 단독으로, 또는 기여자 버전과 결합된 상태(혹은 그 결합물의 일부)로 작성, 사용 또는 판매함으로써 침해되는 특허 청구에 따라, 1) 그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또는 그 일부); 그리고 2) 그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와 그것의 기여자 버전을 결합한 결합물(또는 그 결합물의 일부)을 작성, 사용, 작동, 판매, 판매를 위한 청약, 또는 타인으로 하여금 작성하게 하거나 기타 방식으로 처분하는 행위.


(c) 22항의 (a) (b)에서 부여된 라이선스들은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최초의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d) 위의 22항의 (b)와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특허 라이선스도 제공되지 않는다: 1) 기여자가 기여자 버전에서 삭제한 코드의 경우; 2) 기여자 버전과 별도로 독립된 경우; 또는 3) i) 기여자 버전에 대한 제3자의 수정 또는 ii) 그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와 다른 소프트웨어나 장치와의 결합(기여자 버전의 일부로서 결합된 경우 제외)으로 인해 야기된 침해의 경우; 4) 해당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의 부재 시에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의해 침해되는 특허 청구항에 따르는 경우.

3. 배포 의무

31. 라이선스의 적용

당신이 작성하거나 기여한 수정코드는, 22항을 제한 없이 포함하는 본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구속된다.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소스코드 버전은 본 라이선스, 또는 제61항에 따라 릴리즈 되는 본 라이선스의 미래 버전의 규정에 따라서만 배포될 수 있다. 또한 당신은 본 라이선스의 사본 한 장을 당신이 배포하는 모든 소스코드의 복제본에 포함시켜야 한다. 당신은 어떤 소스코드에 대해서도, 본 라이선스의 적용 가능한 버전이나 그에 따라 수취인에게 부여되는 권리를 변경하거나 제한하는 어떠한 규정도 제공하거나 부과할 수 없다. 그러나 제35항에 설명된 추가 권한을 제안하는 추가적 문서를 포함시킬 수는 있다.

32. 소스코드의 이용제공

당신이 작성하거나 기여한 모든 수정코드는 본 라이선스의 규정에 따라 소스코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실행파일 버전과 동일한 매체 또는 수용된 전자적 배포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당신이 실행파일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전자적 배포 방식을 통해 제공했을 경우, 그것이 제공된 최초의 날로부터 적어도 12개월 이상, 또는 해당 수취인에게 해당 수정본의 후속 버전이 제공된 날로부터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야 한다. 만약 그 전자적 배포 방식이 제3자에 의해 관리되는 것이더라도, 당신은 소스코드 버전이 이용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

33. 수정코드의 설명

당신은 당신이 기여하는 모든 라이선스 적용 코드 내에, 당신이 그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가한 수정사항들과 그 수정이 가해진 날짜를 기록하는 파일을 포함시켜야 한다. 당신은 수정코드가 최초 개발자에 의해 제공된 원본코드로부터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파생되었다는 명시적인 진술과 최초 개발자의 이름을 (a) 소스 코드, 그리고 (b)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출처나 소유권을 설명하는, 실행파일 버전의 고지나 기타 관련된 문서 내에 포함시켜야 한다.

34. 지식재산권 문제

(a) 3자 청구

만약 기여자가 어떤 제3자 지식재산권에 대한 라이선스가 제21항이나 22항에 따라 해당 기여자에 의해 부여된 권한들을 행사하는데 요구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기여자는 소스코드 배포 시에, 청구의 내용과 그 청구를 제기하는 당사자를 상세히 설명하여 수취인이 누구에게 연락을 취해야 할 지 알 수 있는, “LEGAL”이라는 제목의 텍스트 파일을 포함시켜야 한다. 만약 32항에 설명된 바에 따라 수정코드가 통용된 날 이후에 기여자가 그러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기여자는 그 이후에 만드는 모든 복제본의 LEGAL 파일을 즉시 수정하고,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양도받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의 입수를 알려줄 수 있을 만한 (예를 들어 적절한 메일링 리스트나 온라인 모임을 이용하는 등의) 적절한 조처를 취해야 한다.

(b) 기여자 API

만약 기여자의 수정코드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포함하고, 기여자가 해당 API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특허 라이선스에 대해 알고 있다면, 기여자는 이 정보를 LEGAL 파일 내에 포함시켜야 한다. 

(c) 선언

기여자는, 위의 34항에 제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기여자의 수정코드가 기여자의 독창적인 창작이라고 믿으며, 본 라이선스에 의해 양도되는 권한을 부여할 충분한 권리가 기여자에게 있음을 선언한다.  

35. 고지 사항

당신은 소스코드의 각 파일 내에 Exhibit A의 고지 사항들을 복제해야 한다. 만약 특정 소스코드의 구조적 속성으로 인해 고지를 포함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당신은 사용자가 그러한 고지를 찾아볼 가능성이 높은 위치(관련 디렉토리 등)에 고지를 포함시켜야 한다. 한 개 이상의 수정코드를 작성한 경우, 당신은 Exhibit A에 설명된 고지에 당신의 이름을 기여자로 추가시킬 수 있다. 당신은 또한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관련된 수취인의 권리나 소유권을 설명하는, 소스코드에 대한 모든 문서 내에 본 라이선스를 복제해야 한다. 당신은 선택적으로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받는 한 명 이상의 수취인에게 보증, 지원, 면책, 또는 책임의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당신의 단독적인 책임으로만 가능하며, 당신이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를 대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당신은 그런 보증, 지원, 면책 또는 책임 의무가 당신에 의해서 단독으로 제공되는 것임을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하며, 당신이 제공한 보증, 지원, 보상 또는 의무 규정으로 인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에 의해 야기된 모든 책임에 대하여, 최초 개발자와 해당 기여자를 면책시키는 데 동의해야 한다.

36. 실행파일 버전의 배포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실행파일의 형태로 배포할 수 있다. , 이는 해당 라이선스 적용코드에 대하여 제3 1항에서 5항까지의 요구사항들이 충족되고,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소스코드 버전이 본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제공되며, 당신이 32항의 의무사항들을 어떻게, 어느 위치에서 충족시켰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는 내용의 고지를 포함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킨다는 전제 하에서만 허용된다. 해당 고지는 실행파일 버전의 모든 고지사항과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관련된 수취인의 권리를 설명한 관련 문서나 부속 문서에 눈에 띄는 방식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실행파일 버전이나 소유권을 당신이 선택한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할 수 있다. 이 라이선스는, 당신이 본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고, 실행파일 버전에 대한 라이선스가 본 라이선스에 제시된, 소스 코드 버전에 대한 수취인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변경하려고 하지 않는 한, 본 라이선스와 다른 규정들을 포함할 수 있다. 다른 라이선스에 따라 실행파일 버전을 배포하는 경우, 당신은 본 라이선스와 다른 모든 규정들이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가 아닌, 당신에 의해 단독으로 제공된다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제공한 규정으로 인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에 의해 야기된 모든 책임에 대하여, 최초 개발자와 해당 기여자를 면책시키는 데 동의해야 한다.

37. 복합저작물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구속되지 않는 다른 코드와 결합함으로써 복합저작물을 만들고, 그 복합저작물을 단일한 제품으로 배포할 수 있다. 이 경우,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대하여 본 라이선스의 요구사항들이 충족되도록 보장해야 한다.

4. 법률이나 규제로 인해 규정의 준수가 불가능한 경우

법률이나 법령 또는 규제로 인해 당신이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전체나 일부에 대하여 본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당신은 (a) 가능한 최대한도로 본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고; (b) 제한사항과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코드를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설명은 제34항에 설명된 LEGAL 파일에 포함되어야 하며, 소스코드를 배포하는 모든 경우에 포함되어야 한다. 법률이나 규제에 의해 금지된 정도를 제외하고, 그러한 설명은 보통의 기술을 가진 수취인이 이해하는데 충분할 정도로 자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5. 본 라이선스의 적용

본 라이선스는 최초 개발자가 Exhibit A의 고지를 첨부한 코드 및 관련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적용된다.  

6. 라이선스의 버전

61. 신규 버전

Socialtext, Inc. (“Socialtext”)때때로 본 라이선스의 신규 버전 및 개정판을 공표할 수 있다. 라이선스의 각 버전들은 버전 넘버를 통해 구별된다.

62. 신규 버전의 효력

라이선스 적용 코드가 라이선스의 특정 버전에 의해 공표되면, 당신은 언제나 해당 버전의 규정에 따라 그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은 또한 선택적으로 Socialtext에 의해 공표된 모든 후속 버전의 규정에 따라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본 라이선스에 의해 작성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적용 가능한 규정들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은 Socialtext에게만 주어진다.

63. 파생 저작물

본 라이선스의 수정 버전을 작성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이는 본 라이선스에 의해 구속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아닌 코드에 적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만 가능함), 당신은 (a) 당신의 라이선스에 새로운 이름을 붙여, “Socialtext”, “CPAL”, 또는 기타 혼동될만한 유사한 문구가 당신의 라이선스에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당신의 라이선스가 본 라이선스와 다르다는 사실을 고지하기 위한 경우는 제외함). 또한, (b) 당신의 라이선스 버전이 CPAL 공중 라이선스와 다른 규정들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기타 방식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최초 개발자나 원본 코드, 또는 기여자의 이름을 Exhibit A의 고지에 작성하는 행위 자체가 본 라이선스의 수정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7. 보증의 부인

라이선스 적용 코드는 라이선스 적용 코드가 결함이 없다는 보증을 비롯하여, 상품성 여부나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 또는 비침해에 대한 보증을 제한 없이 포함하여, 어떤 종류의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보증도 포함하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제공된다.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품질과 작동과 관련된 모든 위험은 당신이 부담한다. 어떤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어떤 식으로든 결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 필요한 수리나 교정, 또는 서비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가 아닌) 당신이 부담한다. 이 보증 부인 조항은 본 라이선스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어떤 라이선스 적용코드도 본 부인 조항에 의하지 않는 한 사용이 허가되지 않는다.

8. 종료

81. 본 라이선스와 여기에서 부여되는 권한들은 당신이 그 규정을 위반하고, 그러한 위반 사실을 인지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위반 내용을 교정하지 않았을 경우,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본 라이선스가 종료되더라도, 합당하게 부여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서브라이선스들은 효력이 지속된다. 본 라이선스의 조항 중에서 그 속성 상 본 라이선스의 종료 이후에도 유효하게 지속되어야 하는 조항들은 효력이 지속된다.

82. 당신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를 상대로 특허 침해 소송(확인 판결 제외)을 제기하는 경우(당신이 그런 소송을 제기하는 최초 개발자나 기여자는 당사자라고 칭함) 중에서,

(a) 당사자의 기여자 버전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어떤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는 경우, 해당 당사자가 본 라이선스의 21항과 22항에 따라 당신에게 부여한 모든 권한은 당사자로부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후에 종료될 것이다. , 당신이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i) 당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에 대한 당신의 과거 및 추후 사용료를 상호가 합의한 적절한 금액으로 지불한다고 서면으로 동의하는 경우, 또는 (ii) 기여자 버전에 대하여 해당 당사자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철회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통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적절한 사용료와 지불 방식이 상호간에 서면으로 합의되지 않거나, 소송이 철회되지 않으면, 당사자가 21항과 22항에 따라 당신에게 부여한 권한들은 위에서 설명한 60일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b) 해당 당사자의 기여자 버전을 제외한, 어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또는 장치가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어떤 특허를 침해한다고 주장하는 경우, 해당 당사자가 21 (b) 22(b)에 따라 당신에게 부여한 권한들은 당신이 최초로 해당 당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를 작성하거나 사용하거나 배포한 날에 효력이 중지된다.

83. 당신이 당사자를 상대로 해당 당사자의 기여자 버전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어떤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는 경우 중에서, 그러한 주장이 특허 침해 소송을 시작하기 전에 (라이선스 또는 합의 등에 의해서) 해소되었을 경우, 지불 금액이나 라이선스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있어 해당 당사자가 21항이나 22항에 의해 부여한 라이선스들의 적절한 가치가 참작되어야 한다. 

84. 위의 81항이나 82항에 따라 라이선스가 종료되는 경우, 종료 이전에 (배포자와 재판매자를 제외한) 당신이나 어떤 배포자에 의해 합당하게 부여된 모든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들은 종료 이후에도 효력이 지속된다.

9. 책임의 제한

사전에 손해 가능성을 알고 있었다 하더라도, 당신을 비롯하여 최초 개발자, 다른 기여자,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배포자 및 그러한 당사자들에 대한 공급자는 어떤 조건이나 법 이론에 의해서도, 불법행위(과실 포함), 계약 등과 관계 없이, 영업권 상실, 업무 정지, 컴퓨터 고장이나 비작동, 또는 기타 모든 상업적 손상이나 손해를 제한 없이 포함하는 간접적이거나 특수한 손해, 우발적이거나 결과적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면책 사항들은 적용 가능한 법률이 그러한 면책을 금지하는 한도까지 그러한 당사자의 과실에 의해 발생한 사망이나 개인적 상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우발적이거나 결과적 손해에 대한 책임의 배제나 제한을 허용하지 않는 재판관할지도 존재하기 때문에, 본 면책 조항은 당신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10. 미국 정부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적용 코드는 48 C.F.R. 2.101 (1995 10)에 정의된 의미의 상업적 제품, 48 C.F.R. 12.212 (1995 9)에 정의된 의미의상업적 컴퓨터 소프트웨어상업적 컴퓨터 소프트웨어 문서로 구성된다. 48 C.F.R. 12.212 48 C.F.R. 227.7202-1 에서 227.7202-4 (19956)까지의 규정들과 일관되게, 모든 미국 정부 최종 사용자들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함께 여기에 제시된 권리들만 획득한다.

11. 기타 사항

본 라이선스는 그 내용에 대한 전적인 동의를 선언한다. 본 라이선스의 어떤 조항의 집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 조항은 그 조항을 유효하고 집행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도까지 개정된다. 본 라이선스는 법률 저촉 조항을 제외하고 캘리포니아 법률의 조항에 의해 구속된다(적용 가능한 법률이 다른 식으로 규정하는 한도까지는 제외됨). 분쟁에 있어 적어도 한 명의 당사자가 미합중국의 시민이거나 사업허가를 받은 주체인 경우, 본 라이선스와 관련된 소송은 재판지가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 카운티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북부 지구의 연방 법원의 재판관할권에 귀속된다. 패소 당사자는 법정 비용과 적절한 변호사 수임료를 제한 없이 포함하는 비용을 부담한다. 국제물품매매에 대한 UN 협약의 전용은 명시적으로 배제된다. 계약서의 언어가 작성자에게 불리하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규정하는 모든 법이나 규제는 본 라이선스에 적용되지 않는다.

12. 배상요구에 대한 책임

최초 개발자와 원본 개발자, 그리고 기여자 사이에서 각 당사자는 본 라이선스에 의한 권리의 사용으로 인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발생한 배상요구나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며, 당신은 최초 개발자와 기여자들과 함께 그러한 책임을 공평하게 배분하는 데 동의한다. 여기에 있는 어떤 내용도 의무의 인정을 구성하도록 의도되지 않았으며, 그렇게 해석되어서도 안 된다.

13. 다중 라이선스 설정된 코드

최초 개발자는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부분에 대하여 다중 라이선스를 설정할 수 있다. “다중 라이선스란 최초 개발자가 Exhibit A에 설명한 파일에서 상술한 대체 라이선스들 중에서 당신이 라이선스를 선택하고 그 선택한 라이선스에 의거하여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일부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함을 의미한다.

14. 추가 조항: 귀속

(a) 원본코드의 개발을 주관한 사람의 공로를 적절하게 인정하는 취지에서, 그리고 홍보적 가치가 최초 저작물을 작성하는데 사용된 시간과 비용, 노력을 정당화해주는데 도움이 된다는 소망 하에, 최초 개발자는 실행파일과 소스코드 또는 복합저작물이 (세션의 시작을 포함하여) 처음으로 실행될 때, (아래의 정의에 따른) 원본 개발자의 귀속 정보가 최종 사용자가 해당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상에 (스플래시 스크린 상에 표시되는 것을 포함하여) 명시적으로 나타나도록 요구하는 요구사항을 Exhibit B에 포함시킬 수 있다(“귀속 정보”). 그래픽 이미지의 크기는 귀속 정보의 다른 요소들의 크기와 일관성을 이루어야 한다. 만약, 최종 사용자가 실행파일과 소스코드에 접근함으로써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접근하기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생성되지 않는다면, 이 의무는 적용되지 않는다. 원본코드가 해당 귀속 정보를 (스플래시 스크린, 로그인 시 고지, “정보표시,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크린 상의 귀속 전용 영역 등의) 특정 형식으로 표시하는 경우, 그 귀속 정보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같은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고지에 대한 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b)
귀속 정보는 저작권 고지와 간단한 구문, 그래픽 이미지와 URL(“귀속 정보)만을 포함할 수 있으며 아래에 정의된 귀속 제한사항의 구속을 받는다. 이러한 목적에 있어서 명시적이란 사용자가 원본 개발자가 누구인지 적절하게 알려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동안 표시해야 하며, 다른 당사자를 위한 귀속 정보나 이와 유사한 정보를 포함시키는 경우, 원본 개발자의 귀속 정보가 다른 당사자를 위한 귀속 정보나 유사 정보에 비해서 덜 명확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원본 개발자는 아래의 Exhibit B에 위의 귀속 요구사항이 복합저작물이 아닌, 원본코드나 수정코드로부터 생성된 실행파일과 소스코드에만 적용된다는 사실을 상술할 수 있다. 그 목적은 어느 정도 적절한 공로 인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원본 개발자가 당신이 다음의 정보 이상의 내용을 귀속 정보로 표시하도록 요구할 수는 없다: (a) 원본 개발자의 이름을 포함하는 저작권 고지; (b) 하나의 단어나 (10 단어를 넘지 않은) 하나의 구문; (c) 원본 개발자에 의해 제공된 그래픽 이미지 한 개; (d) URL (집합적으로 귀속 제한사항으로 통칭함)

(c) Exhibit B가 귀속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 원본 개발자의 귀속 정보를 표시해야 할 의무가 없다.
(d)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함께 배포되는 귀속 정보 내에 포함된 모든 상표, 서비스표 및 상호가 각 소유자의 독점적인 재산이며, 각 소유자의 허가나 기타 법률에 의해 허용된 조건에 의하는 경우, 또는 본 라이선스에 명시적으로 제시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15. 추가 조항: 네트워크 사용.

외부적으로 유포라는 용어는 원본코드나 수정코드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 사용되도록 사용, 배포, 또는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그러한 저작물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 혹은 전달되거나 네트워크 상의 사용을 위해 고안된 응용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방법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당신은 여기에서 부여 받은 라이선스에 대한 명시적인 조건으로서 당신이 원본코드나 수정코드를 외부적으로 유포하는 모든 행위를 31항에 따른 배포로 취급해야 하고 32항에 의해 소스코드를 통용시켜야 한다.   

EXHIBIT A. 공통 공중 귀속 라이선스 버전 1.0

이 파일의 내용은 공통 공중 귀속 라이선스 버전 1.0(“라이선스”)의 구속을 받는다; 당신은 라이선스를 준수하지 않는 한 이 파일을 사용할 수 없다. 당신은 다음 주소에서 라이선스의 사본을 구할 수 있다:___________. 라이선스는 모질라 공중 라이선스 버전 1.1에 근거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포함하고 원본 개발자에 대한 제한적 공로를 인정하기 위하여 제14조와 제15조가 추가되었다. 또한 Exhibit A Exhibit B와의 일관성을 위하여 수정되었다.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는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어떠한 종류의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보증 없이 제공된다. 라이선스에 의한 권리와 제한 사항을 규정하는 특수한 언어에 대해서는 라이선스를 참고하라.
원본코드: ______________________.
원본 개발자는 최초 개발자가 아닌 __________이다. 칸을 비워두는 경우, 원본 개발자는 최초 개발자로 간주된다.
원본코드의 최초 개발자는____________이다.

__________ 에 의해 작성된 코드의 모든 부분에 대한 부분저작권 (c) _____. 모든 권리를 보유함.
기여자 ______________________.

 

대안적으로, 이 파일의 내용은 _________ 라이선스([___] 라이선스)에 의해 사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 [___] 라이선스의 조항들을 위의 조항들 대신에 적용시킬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이 파일에 대한 당신의 버전을 [___] 라이선스의 규정에 따라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다른 사람이 이 파일에 대한 당신의 버전을 CPAL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싶다면, 위의 조항들을 삭제하고 [___] 라이선스에서 요구되는 고지와 조항들로 대체하라. 위의 조항들을 삭제하지 않는 경우, 수취인은 이 파일에 대한 당신의 버전을 CPAL 또는 [___] 라이선스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다.”
[
주의 사항: Exhibit A의 글은 원본 코드의 소스 코드 파일에 있는 고지의 글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수정코드에 대하여 원본코드 소스코드에 있는 글 보다는 Exhibit A에 있는 이 글을 사용해야 한다.]

 

EXHIBIT B. 귀속 정보

귀속 저작권 고지: _______________________
귀속 구문 (10단어 이하): _______________________
귀속 URL: _______________________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제공되는 그래픽 이미지.
CPAL
에서 라이선스 적용 코드나 그 일부를 CPAL의 규정에 의해 구속되지 않는 코드와 결합한 저작물로 정의하는 복합저작물에서는 귀속 정보를 [표시해야 한다/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영문 전문

				
한글/영문 비교
				

Common Public Attribution License Version 1.0 (CPAL)

공통 공중 귀속 라이선스 (CPAL) 버전 1.0

 

1. “Definitions”

1. “정의

 

1.0.1 “Commercial Use” means distribution or otherwise making the Covered Code available to a third party.

10-1. "상업적 사용이란 배포 또는 기타 방식으로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3자가 사용할 있도록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1 “Contributor” means each entity that creates or contributes to the creation of Modifications.

11.기여자 수정코드를 생성하거나 수정코드의 생성에 기여하는 주체를 의미한다.

1.2 “Contributor Version” means the combination of the Original Code, prior Modifications used by a Contributor, and the Modifications made by that particular Contributor.

12.기여자 버전이란 ()코드와 기여자에 의해 사용된 선행 수정코드, 그리고 해당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 코드의 결합을 의미한다.  

1.3 “Covered Code” means the Original Code or Modifications or the combination of the Original Code and Modifications, in each case including portions thereof.

13.라이선스 적용 코드 원본코드나 수정코드, 또는 원본코드와 수정코드의 결합물을 의미하며, 각각의 경우 부분까지 포함한다.

1.4 “Electronic Distribution Mechanism” means a mechanism generally accepted in the software development community for the electronic transfer of data.

14.전자 배포 방식이란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에서 데이터의 전자적 교환 방법으로 통상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1.5 “Executable” means Covered Code in any form other than Source Code.

15.실행파일이란 소스 코드 이외의 다른 형식으로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의미한다.

1.6 “Initial Developer” means the individual or entity identified as the Initial Developer in the Source Code notice required by Exhibit A.

16.최초 개발자 Exhibit A에서 요구하는 소스 코드 공지사항에서 최초 개발자로 표시된 개인이나 기관을 의미한다.

1.7 “Larger Work” means a work which combines Covered Code or portions thereof with code not governed by the terms of this License

17.조합 저작물이란 라이선스 적용 코드 전체나 일부를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지 않는 코드와 조합한 저작물을 의미한다.

1.8 “License” means this document.

18.라이선스 문서를 뜻한다.

1.8.1 “Licensable” means having the right to grant, to the maximum extent possible, whether at the time of the initial grant or subsequently acquired, any and all of the rights conveyed herein.

18-1. "라이선스 가능한이란 가능한 최대 한도까지, 최초의 부여 또는 후속적 획득의 시점에 여기에서 다루는 모든 권리를 부여할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1.9 “Modifications” means any addition to or deletion from the substance or structure of either the Original Code or any previous Modifications. When Covered Code is released as a series of files, a Modification is:

19. "수정코드"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의 내용 또는 구조에 대한 추가사항이나 삭제사항을 의미한다.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일련의 파일로 릴리즈 되는 경우, 수정코드는:

A. Any addition to or deletion from the contents of a file containing Original Code or previous Modifications.

A.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를 포함하는 파일의 내용에 대한 추가사항이나 삭제사항을 의미한다.

B. Any new file that contains any part of the Original Code or previous Modifications.

B. 원본코드나 선행 수정코드의 어떤 부분이라도 포함하는 새로운 파일을 의미한다.

1.10 “Original Code” means Source Code of computer software code which is described in the Source Code notice required by Exhibit A as Original Code, and which, at the time of its release under this License is not already Covered Code governed by this License.

110. "원본코드" Exhibit A에서 요구되는 소스코드 고지에 설명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코드의 소스코드로서, 라이선스에 따라 릴리즈 되는 시점에 라이선스에 의해 구속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아닌 것을 의미한다.

1.10.1 “Patent Claims” means any patent claim(s), now owned or hereafter acquired,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method, process, and apparatus claims, in any patent Licensable by grantor.

110-1. "특허 청구항"이란 부여자에 의해 라이선스 가능한 모든 특허 내에서, 방법, 절차, 기기 청구를 제한 없이 포함하는, 현재 소유하거나 추후에 획득되는 모든 특허청구항을 의미한다. 

1.11 “Source Code” means the preferred form of the Covered Code for making modifications to it, including all modules it contains, plus any associated interface definition files, scripts used to control compilation and installation of an Executable, or source code differential comparisons against either the Original Code or another well known, available Covered Code of the Contributor’s choice. The Source Code can be in a compressed or archival form, provided the appropriate decompression or de-archiving software is widely available for no charge.

111. "소스코드" 수정을 가하는데 선호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형식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그것이 포함하는 모든 모듈과 관련된 인터페이스 정의파일을 비롯하여, 실행파일의 제어와 컴파일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스크립트, 또는 원본코드나 기여자가 선택한, 널리 알려지고 통용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에 대한 소스코드 차이 비교표가 포함된다. 압축이나 아카이브를 해제하는 소프트웨어가 무료로 널리 통용된다는 조건에 한하여, 소스코드는 압축된 형식이나 아카이브 형식이 있다.

1.12 “You” (or “Your”) means an individual or a legal entity exercising rights under, and complying with all of the terms of, this License or a future version of this License issued under Section 6.1. For legal entities, “You” includes any entity which controls, is controlled by, or is under common control with You. For purposes of this definition, “control” means (a) the power, direct or indirect, to cause the direction or management of such entity, whether by contract or otherwise, or (b) ownership of more than fifty percent (50%) of the outstanding shares or beneficial ownership of such entity.

112. "당신"이란 라이선스나 61항에 따라 발행된 라이선스의 미래 버전의 규정에 따른 권리를 행사하고, 규정을 모두 준수하는 개인이나 법인을 의미한다. 법인의 경우당신 당신을 관리하거나 당신에 의해 관리되거나 당신과 함께 공동으로 관리되는 주체를 모두 포함한다. 정의에서관리 (a) 계약상으로나 기타 방법으로,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해당 주체의 감독이나 운영을 야기할 있는 권력, 또는 (b) 해당 주체에 대한 50% 이상의 주식소유권, 또는 해당 주체에 대한 수익소유권을 의미한다.

2. Source Code License.

2. 소스코드 라이선스.

 

2.1 The Initial Developer Grant.

21. 최초 개발자 부여 사항.

The Initial Developer hereby grants You a world-wide, royalty-free, non-exclusive license, subject to third party intellectual property claims:

최초 개발자는 당신에게 전세계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있는 3자의 지식재산권에 의해 구속되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다음과 같이 부여한다:

(a) unde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other than patent or trademark) Licensable by Initial Developer to use, reproduce, modify, display, perform, sublicense and distribute the Original Code (or portions thereof) with or without Modifications, and/or as part of a Larger Work; and

(a) 최초 개발자에 의해 라이선스 설정이 가능한 (특허나 상표를 제외한) 지식재산권에 따라, 원본코드(또는 일부) 수정코드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상태로, 또는 복합저작물의 일부로서 사용, 복제, 수정, 전시, 실행, 서브라이선스 설정 배포할 있는 라이선스; 또한,

(b) under Patents Claims infringed by the making, using or selling of Original Code, to make, have made, use, practice, sell, and offer for sale, and/or otherwise dispose of the Original Code (or portions thereof).

(b) 원본코드의 작성, 사용 또는 판매에 의해 침해되는 특허 청구에 따라, 원본코드(또는 일부) 작성, 사용, 실행, 판매, 판매를 위한 청약, 또는 타인으로 하여금 작성하게 하거나 기타 방식으로 처분할 있는 라이선스.

(c) the licenses granted in this Section 2.1(a) and (b) are effective on the date Initial Developer first distributes Original Code under the terms of this License.

(c) 2 1항의 (a) (b)에서 부여된 라이선스들은 최초 개발자가 원본코드를 라이선스의 규정에 따라 배포하는 최초의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d) Notwithstanding Section 2.1(b) above, no patent license is granted: 1) for code that You delete from the Original Code; 2) separate from the Original Code; or 3) for infringements caused by: i) the modification of the Original Code or ii) the combination of the Original Code with other software or devices.

(d) 위의 21항의 (b)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특허 라이선스도 제공되지 않는다: 1) 당신이 원본코드에서 삭제한 코드의 경우; 2) 원본 코드와 별도로 독립된 경우; 또는 3) i)원본코드의 수정 또는 ii) 원본코드와 다른 소프트웨어나 장치와의 결합으로 인해 야기된 침해의 경우.

2.2 Contributor Grant.

22. 기여자 부여 사항.

Subject to third party intellectual property claims, each Contributor hereby grants You a world-wide, royalty-free, non-exclusive license

3자의 지식재산권에 의해 구속되어, 기여자는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행위를 허용하는, 전세계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있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부여한다:

(a) unde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other than patent or trademark) Licensable by Contributor, to use, reproduce, modify, display, perform, sublicense and distribute the Modifications created by such Contributor (or portions thereof) either on an unmodified basis, with other Modifications, as Covered Code and/or as part of a Larger Work; and

(a) 기여자에 의해 라이선스 설정이 가능한 (특허나 상표를 제외한) 지식재산권에 따라,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나 일부를 있는 그대로, 또는 다른 수정코드와 함께, 라이선스 적용 코드로서, 또는 복합저작물의 일부로서, 사용, 복제, 수정, 전시, 실행, 서브라이선스 설정 배포하는 행위; 또한

(b) under Patent Claims infringed by the making, using, or selling of Modifications made by that Contributor either alone and/or in combination with its Contributor Version (or portions of such combination), to make, use, sell, offer for sale, have made, and/or otherwise dispose of: 1) Modifications made by that Contributor (or portions thereof); and 2) the combination of Modifications made by that Contributor with its Contributor Version (or portions of such combination).

(b)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를 단독으로, 또는 기여자 버전과 결합된 상태(혹은 결합물의 일부) 작성, 사용 또는 판매함으로써 침해되는 특허 청구에 따라, 1)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또는 일부); 그리고 2)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와 그것의 기여자 버전을 결합한 결합물(또는 결합물의 일부) 작성, 사용, 작동, 판매, 판매를 위한 청약, 또는 타인으로 하여금 작성하게 하거나 기타 방식으로 처분하는 행위.

(c) the licenses granted in Sections 2.2(a) and 2.2(b) are effective on the date Contributor first makes Commercial Use of the Covered Code.

(c) 22항의 (a) (b)에서 부여된 라이선스들은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최초의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d) Notwithstanding Section 2.2(b) above, no patent license is granted: 1) for any code that Contributor has deleted from the Contributor Version; 2) separate from the Contributor Version; 3) for infringements caused by: i) third party modifications of Contributor Version or ii) the combination of Modifications made by that Contributor with other software (except as part of the Contributor Version) or other devices; or 4) under Patent Claims infringed by Covered Code in the absence of Modifications made by that Contributor.

(d) 위의 22항의 (b)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어떠한 특허 라이선스도 제공되지 않는다: 1) 기여자가 기여자 버전에서 삭제한 코드의 경우; 2) 기여자 버전과 별도로 독립된 경우; 또는 3) i) 기여자 버전에 대한 3자의 수정 또는 ii) 기여자가 작성한 수정코드와 다른 소프트웨어나 장치와의 결합(기여자 버전의 일부로서 결합된 경우 제외)으로 인해 야기된 침해의 경우; 4) 해당 기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의 부재 시에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의해 침해되는 특허 청구항에 따르는 경우.

3. Distribution Obligations.

3. 배포 의무

 

 

3.1 Application of License.

31. 라이선스의 적용

The Modifications which You create or to which You contribute are governed by the terms of this License,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Section 2.2. The Source Code version of Covered Code may be distributed only under the terms of this License or a future version of this License released under Section 6.1, and You must include a copy of this License with every copy of the Source Code You distribute. You may not offer or impose any terms on any Source Code version that alters or restricts the applicable version of this License or the recipients’ rights hereunder. However, You may include an additional document offering the additional rights described in Section 3.5.

당신이 작성하거나 기여한 수정코드는, 22항을 제한 없이 포함하는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구속된다.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소스코드 버전은 라이선스, 또는 61항에 따라 릴리즈 되는 라이선스의 미래 버전의 규정에 따라서만 배포될 있다. 또한 당신은 라이선스의 사본 장을 당신이 배포하는 모든 소스코드의 복제본에 포함시켜야 한다. 당신은 어떤 소스코드에 대해서도, 라이선스의 적용 가능한 버전이나 그에 따라 수취인에게 부여되는 권리를 변경하거나 제한하는 어떠한 규정도 제공하거나 부과할 없다. 그러나 35항에 설명된 추가 권한을 제안하는 추가적 문서를 포함시킬 수는 있다.

3.2 Availability of Source Code.

32. 소스코드의 이용제공

Any Modification which You create or to which You contribute must be made available in Source Code form under the terms of this License either on the same media as an Executable version or via an accepted Electronic Distribution Mechanism to anyone to whom you made an Executable version available; and if made available via Electronic Distribution Mechanism, must remain available for at least twelve (12) months after the date it initially became available, or at least six (6) months after a subsequent version of that particular Modification has been made available to such recipients. You are responsible for ensuring that the Source Code version remains available even if the Electronic Distribution Mechanism is maintained by a third party.

당신이 작성하거나 기여한 모든 수정코드는 라이선스의 규정에 따라 소스코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실행파일 버전과 동일한 매체 또는 수용된 전자적 배포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당신이 실행파일 버전을 사용할 있게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전자적 배포 방식을 통해 제공했을 경우, 그것이 제공된 최초의 날로부터 적어도 12개월 이상, 또는 해당 수취인에게 해당 수정본의 후속 버전이 제공된 날로부터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이용할 있도록 유지시켜야 한다. 만약 전자적 배포 방식이 3자에 의해 관리되는 것이더라도, 당신은 소스코드 버전이 이용될 있도록 보장해야 책임이 있다.

3.3 Description of Modifications.

33. 수정코드의 설명

You must cause all Covered Code to which You contribute to contain a file documenting the changes You made to create that Covered Code and the date of any change. You must include a prominent statement that the Modification is derived, directly or indirectly, from Original Code provided by the Initial Developer and including the name of the Initial Developer in (a) the Source Code, and (b) in any notice in an Executable version or related documentation in which You describe the origin or ownership of the Covered Code.

당신은 당신이 기여하는 모든 라이선스 적용 코드 내에, 당신이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가한 수정사항들과 수정이 가해진 날짜를 기록하는 파일을 포함시켜야 한다. 당신은 수정코드가 최초 개발자에 의해 제공된 원본코드로부터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파생되었다는 명시적인 진술과 최초 개발자의 이름을 (a) 소스 코드, 그리고 (b)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출처나 소유권을 설명하는, 실행파일 버전의 고지나 기타 관련된 문서 내에 포함시켜야 한다.

3.4 Intellectual Property Matters

34. 지식재산권 문제

(a) Third Party Claims.

(a) 3 청구

If Contributor has knowledge that a license under a third party’s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s required to exercise the rights granted by such Contributor under Sections 2.1 or 2.2, Contributor must include a text file with the Source Code distribution titled “LEGAL” which describes the claim and the party making the claim in sufficient detail that a recipient will know whom to contact. If Contributor obtains such knowledge after the Modification is made available as described in Section 3.2, Contributor shall promptly modify the LEGAL file in all copies Contributor makes available thereafter and shall take other steps (such as notifying appropriate mailing lists or newsgroups) reasonably calculated to inform those who received the Covered Code that new knowledge has been obtained.

만약 기여자가 어떤 3 지식재산권에 대한 라이선스가 21항이나 22항에 따라 해당 기여자에 의해 부여된 권한들을 행사하는데 요구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기여자는 소스코드 배포 시에, 청구의 내용과 청구를 제기하는 당사자를 상세히 설명하여 수취인이 누구에게 연락을 취해야 있는, “LEGAL”이라는 제목의 텍스트 파일을 포함시켜야 한다. 만약 32항에 설명된 바에 따라 수정코드가 통용된 이후에 기여자가 그러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기여자는 이후에 만드는 모든 복제본의 LEGAL 파일을 즉시 수정하고,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양도받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정보의 입수를 알려줄 있을 만한 (예를 들어 적절한 메일링 리스트나 온라인 모임을 이용하는 등의) 적절한 조처를 취해야 한다.

(b) Contributor APIs.

(b) 기여자 API

If Contributor’s Modifications include a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nd Contributor has knowledge of patent licenses which are reasonably necessary to implement that API, Contributor must also include this information in the LEGAL file.

만약 기여자의 수정코드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포함하고, 기여자가 해당 API 실행하는데 필요한 특허 라이선스에 대해 알고 있다면, 기여자는 정보를 LEGAL 파일 내에 포함시켜야 한다. 

(c) Representations.

(c) 선언

Contributor represents that, except as disclosed pursuant to Section 3.4(a) above, Contributor believes that Contributor’s Modifications are Contributor’s original creation(s) and/or Contributor has sufficient rights to grant the rights conveyed by this License.

기여자는, 위의 34항에 제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기여자의 수정코드가 기여자의 독창적인 창작이라고 믿으며, 라이선스에 의해 양도되는 권한을 부여할 충분한 권리가 기여자에게 있음을 선언한다. 

3.5 Required Notices.

35. 고지 사항

You must duplicate the notice in Exhibit A in each file of the Source Code. If it is not possible to put such notice in a particular Source Code file due to its structure, then You must include such notice in a location (such as a relevant directory) where a user would be likely to look for such a notice. If You created one or more Modification(s) You may add your name as a Contributor to the notice described in Exhibit A. You must also duplicate this License in any documentation for the Source Code where You describe recipients’ rights or ownership rights relating to Covered Code. You may choose to offer, and to charge a fee for, warranty, support, indemnity or liability obligations to one or more recipients of Covered Code. However, You may do so only on Your own behalf, and not on behalf of the Initial Developer or any Contributor. You must make it absolutely clear than any such warranty, support, indemnity or liability obligation is offered by You alone, and You hereby agree to indemnify the Initial Developer and every Contributor for any liability incurred by the Initial Developer or such Contributor as a result of warranty, support, indemnity or liability terms You offer.

당신은 소스코드의 파일 내에 Exhibit A 고지 사항들을 복제해야 한다. 만약 특정 소스코드의 구조적 속성으로 인해 고지를 포함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당신은 사용자가 그러한 고지를 찾아볼 가능성이 높은 위치(관련 디렉토리 ) 고지를 포함시켜야 한다. 이상의 수정코드를 작성한 경우, 당신은 Exhibit A 설명된 고지에 당신의 이름을 기여자로 추가시킬 있다. 당신은 또한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관련된 수취인의 권리나 소유권을 설명하는, 소스코드에 대한 모든 문서 내에 라이선스를 복제해야 한다. 당신은 선택적으로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받는 이상의 수취인에게 보증, 지원, 면책, 또는 책임의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청구할 있다. 그러나 이는 당신의 단독적인 책임으로만 가능하며, 당신이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를 대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당신은 그런 보증, 지원, 면책 또는 책임 의무가 당신에 의해서 단독으로 제공되는 것임을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하며, 당신이 제공한 보증, 지원, 보상 또는 의무 규정으로 인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에 의해 야기된 모든 책임에 대하여, 최초 개발자와 해당 기여자를 면책시키는 동의해야 한다.

3.6 Distribution of Executable Versions.

36. 실행파일 버전의 배포

You may distribute Covered Code in Executable form only if the requirements of Section 3.1-3.5 have been met for that Covered Code, and if You include a notice stating that the Source Code version of the Covered Code is available under the terms of this License, including a description of how and where You have fulfilled the obligations of Section 3.2. The notice must be conspicuously included in any notice in an Executable version, related documentation or collateral in which You describe recipients’ rights relating to the Covered Code. You may distribute the Executable version of Covered Code or ownership rights under a license of Your choice, which may contain terms different from this License, provided that You are in compliance with the terms of this License and that the license for the Executable version does not attempt to limit or alter the recipient’s rights in the Source Code version from the rights set forth in this License. If You distribute the Executable version under a different license You must make it absolutely clear that any terms which differ from this License are offered by You alone, not by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 any Contributor. You hereby agree to indemnify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and every Contributor for any liability incurred by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 such Contributor as a result of any such terms You offer.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실행파일의 형태로 배포할 있다. , 이는 해당 라이선스 적용코드에 대하여 3 1항에서 5항까지의 요구사항들이 충족되고,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소스코드 버전이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제공되며, 당신이 32항의 의무사항들을 어떻게, 어느 위치에서 충족시켰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는 내용의 고지를 포함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킨다는 전제 하에서만 허용된다. 해당 고지는 실행파일 버전의 모든 고지사항과 라이선스 적용 코드와 관련된 수취인의 권리를 설명한 관련 문서나 부속 문서에 눈에 띄는 방식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코드의 실행파일 버전이나 소유권을 당신이 선택한 라이선스에 따라 배포할 있다. 라이선스는, 당신이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고, 실행파일 버전에 대한 라이선스가 라이선스에 제시된, 소스 코드 버전에 대한 수취인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변경하려고 하지 않는 , 라이선스와 다른 규정들을 포함할 있다. 다른 라이선스에 따라 실행파일 버전을 배포하는 경우, 당신은 라이선스와 다른 모든 규정들이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가 아닌, 당신에 의해 단독으로 제공된다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제공한 규정으로 인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에 의해 야기된 모든 책임에 대하여, 최초 개발자와 해당 기여자를 면책시키는 동의해야 한다.

3.7 Larger Works.

37. 복합저작물

You may create a Larger Work by combining Covered Code with other code not governed by the terms of this License and distribute the Larger Work as a single product. In such a case, You must make sure the requirements of this License are fulfilled for the Covered Code.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를 라이선스의 규정에 의해 구속되지 않는 다른 코드와 결합함으로써 조합 저작물을 만들고, 조합 저작물을 단일한 제품으로 배포할 있다. 경우, 당신은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대하여 라이선스의 요구사항들이 충족되도록 보장해야 한다.

4. Inability to Comply Due to Statute or Regulation.

4. 법률이나 규제로 인해 규정의 준수가 불가능한 경우

 

If it is impossible for You to comply with any of the terms of this License with respect to some or all of the Covered Code due to statute, judicial order, or regulation then You must: (a) comply with the terms of this License to the maximum extent possible; and (b) describe the limitations and the code they affect. Such description must be included in the LEGAL file described in Section 3.4 and must be included with all distributions of the Source Code. Except to the extent prohibited by statute or regulation, such description must be sufficiently detailed for a recipient of ordinary skill to be able to understand it.

 

법률이나 법령 또는 규제로 인해 당신이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전체나 일부에 대하여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당신은 (a) 가능한 최대한도로 라이선스의 규정을 준수하고; (b) 제한사항과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코드를 설명해야 한다. 이러한 설명은 34항에 설명된 LEGAL 파일에 포함되어야 하며, 소스코드를 배포하는 모든 경우에 포함되어야 한다. 법률이나 규제에 의해 금지된 정도를 제외하고, 그러한 설명은 보통의 기술을 가진 수취인이 이해하는데 충분할 정도로 자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5. Application of this License.

5. 라이선스의 적용

 

This License applies to code to which the Initial Developer has attached the notice in Exhibit A and to related Covered Code.

라이선스는 최초 개발자가 Exhibit A 고지를 첨부한 코드 관련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적용된다. 

6. Versions of the License.

6. 라이선스의 버전

 

6.1 New Versions.

61. 신규 버전

Socialtext, Inc. (“Socialtext”) may publish revised and/or new versions of the License from time to time. Each version will be given a distinguishing version number.

Socialtext, Inc. (“Socialtext”) 때때로 라이선스의 신규 버전 개정판을 공표할 있다. 라이선스의 버전들은 버전 넘버를 통해 구별된다.

6.2 Effect of New Versions.

62. 신규 버전의 효력

Once Covered Code has been published under a particular version of the License, You may always continue to use it under the terms of that version. You may also choose to use such Covered Code under the terms of any subsequent version of the License published by Socialtext. No one other than Socialtext has the right to modify the terms applicable to Covered Code created under this License.

라이선스 적용 코드가 라이선스의 특정 버전에 의해 공표되면, 당신은 언제나 해당 버전의 규정에 따라 그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있다. 당신은 또한 선택적으로 Socialtext 의해 공표된 모든 후속 버전의 규정에 따라 라이선스 적용코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라이선스에 의해 작성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적용 가능한 규정들을 수정할 있는 권한은 Socialtext에게만 주어진다.

6.3 Derivative Works.

63. 파생 저작물

If You create or use a modified version of this License (which you may only do in order to apply it to code which is not already Covered Code governed by this License), You must (a) rename Your license so that the phrases “Socialtext”, “CPAL” or any confusingly similar phrase do not appear in your license (except to note that your license differs from this License) and (b) otherwise make it clear that Your version of the license contains terms which differ from the CPAL. (Filling in the name of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iginal Code or Contributor in the notice described in Exhibit A shall not of themselves be deemed to be modifications of this License.)

라이선스의 수정 버전을 작성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이는 라이선스에 의해 구속되는 라이선스 적용코드가 아닌 코드에 적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만 가능함), 당신은 (a) 당신의 라이선스에 새로운 이름을 붙여, “Socialtext”, “CPAL”, 또는 기타 혼동될만한 유사한 문구가 당신의 라이선스에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당신의 라이선스가 라이선스와 다르다는 사실을 고지하기 위한 경우는 제외함). 또한, (b) 당신의 라이선스 버전이 CPAL 공중 라이선스와 다른 규정들을 포함한다는 사실을 기타 방식으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최초 개발자나 원본 코드, 또는 기여자의 이름을 Exhibit A 고지에 작성하는 행위 자체가 라이선스의 수정으로 간주되어서는 된다. 

7. DISCLAIMER OF WARRANTY.

7. 보증의 부인

 

COVERED CODE IS PROVIDED UNDER THIS LICENSE ON AN “AS IS” BASIS, WITHOUT WARRANTY OF ANY KIND, EITHER EXPRESSED OR IMPLIED, INCLUDING, WITHOUT LIMITATION, WARRANTIES THAT THE COVERED CODE IS FREE OF DEFECTS, MERCHANTABLE, FIT FOR A PARTICULAR PURPOSE OR NON-INFRINGING. THE ENTIRE RISK AS TO THE QUALITY AND PERFORMANCE OF THE COVERED CODE IS WITH YOU. SHOULD ANY COVERED CODE PROVE DEFECTIVE IN ANY RESPECT, YOU (NOT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 ANY OTHER CONTRIBUTOR) ASSUME THE COST OF ANY NECESSARY SERVICING, REPAIR OR CORRECTION. THIS DISCLAIMER OF WARRANTY CONSTITUTES AN ESSENTIAL PART OF THIS LICENSE. NO USE OF ANY COVERED CODE IS AUTHORIZED HEREUNDER EXCEPT UNDER THIS DISCLAIMER.

라이선스 적용 코드는 라이선스 적용 코드가 결함이 없다는 보증을 비롯하여, 상품성 여부나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 또는 비침해에 대한 보증을 제한 없이 포함하여, 어떤 종류의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보증도 포함하지 않는있는 그대로 상태로 제공된다.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품질과 작동과 관련된 모든 위험은 당신이 부담한다. 어떤 라이선스 적용 코드에 어떤 식으로든 결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 필요한 수리나 교정, 또는 서비스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최초 개발자나 다른 기여자가 아닌) 당신이 부담한다. 보증 부인 조항은 라이선스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어떤 라이선스 적용코드도 부인 조항에 의하지 않는 사용이 허가되지 않는다.

8. TERMINATION.

8. 종료

 

8.1 This License and the rights granted hereunder will terminate automatically if You fail to comply with terms herein and fail to cure such breach within 30 days of becoming aware of the breach. All sublicenses to the Covered Code which are properly granted shall survive any termination of this License. Provisions which, by their nature, must remain in effect beyond the termination of this License shall survive.

 

81. 라이선스와 여기에서 부여되는 권한들은 당신이 규정을 위반하고, 그러한 위반 사실을 인지한 날로부터 30 이내에 위반 내용을 교정하지 않았을 경우,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라이선스가 종료되더라도, 합당하게 부여된 라이선스 적용 코드의 서브라이선스들은 효력이 지속된다. 라이선스의 조항 중에서 속성 라이선스의 종료 이후에도 유효하게 지속되어야 하는 조항들은 효력이 지속된다.

8.2  If You initiate litigation by asserting a patent infringement claim (excluding declatory judgment actions) against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 a Contributor (the Initial Developer, Original Developer or Contributor against whom You file such action is referred to as “Participant”) alleging that:

82. 당신이 최초 개발자나 어떤 기여자를 상대로 특허 침해 소송(확인 판결 제외) 제기하는 경우(당신이 그런 소송을 제기하는 최초 개발자나 기여자는당사자라고 칭함) 중에서,

(a) such Participant’s Contributor Version directly or indirectly infringes any patent, then any and all rights granted by such Participant to You under Sections 2.1 and/or 2.2 of this License shall, upon 60 days notice from Participant terminate prospectively, unless if within 60 days after receipt of notice You either: (i) agree in writing to pay Participant a mutually agreeable reasonable royalty for Your past and future use of Modifications made by such Participant, or (ii) withdraw Your litigation claim with respect to the Contributor Version against such Participant. If within 60 days of notice, a reasonable royalty and payment arrangement are not mutually agreed upon in writing by the parties or the litigation claim is not withdrawn, the rights granted by Participant to You under Sections 2.1 and/or 2.2 automatically terminate at the expiration of the 60 day notice period specified above.

(a) 당사자의 기여자 버전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어떤 특허를 침해했다고 주장하는 경우, 해당 당사자가 라이선스의 21항과 22항에 따라 당신에게 부여한 모든 권한은 당사자로부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 이후에 종료될 것이다. , 당신이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 이내에, (i) 당사자에 의해 작성된 수정코드에 대한 당신의 과거 추후 사용료를 상호가 합의한 적절한 금액으로 지불한다고 서면으로 동의하는 경우, 또는 (ii) 기여자 버전에 대하여 해당 당사자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철회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통지 날로부터 60 이내에 적절한 사용료와 지불 방식이 상호간에 서면으로 합의되지 않거나, 소송이 철회되지 않으면, 당사자가 21항과 22항에 따라 당신에게 부여한 권한들은 위에서 설명한 60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b) any software, hardware, or device, other than such Participant’s Contributor Version, directly or indirectly infringes any patent, then any rights granted to You by such Participant under Sections 2.1(b) and 2.2(b) are revoked effective as of the date You first made, used, sold, distributed, or had made, Modifications made by that Participant.

(b) 해당 당사자의 기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