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에서 LGPL 라이브러리 사용 문의 | |
---|---|
|
|
안녕하세요. 제가 만든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에서 LGPL 라이센스가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을 때 소스 공개의 의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드로이드앱의 기본 컴파일 과정은 library(jar)에 포함된 .class파일과 제가 만든 프로그램의 .class파일을 한 꺼번에 묶어 .dex 포맷으로 변경합니다. 1. 이렇게 되면 LGPL라이센스가 있는 라이브러리가 독립적으로 구성되지 않기 때문에 라이센스 이슈가 발생 할 듯 합니다. 2. 그리고, proguard와 같은 코드 옵티마이져를 사용하여 옵티마이징을 수행하면 제가 만든 코드와 LGPL라이센스 라이브러리의 코드가 .class 파일에서 서로 섞이게 됩니다. 3. 컴파일된 코드가 옵티마이징으로 인해 inline으로 처리되면 실제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도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경우에 라이센스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실제 이런 이슈가 발생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만약 이슈가 발생 할 수 있다면 Android앱 개발시에는 LGP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안 될까요?
|
답변 | 답변일 : 2012.09.0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