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Maria DB 사용하여 웹사이트 개발
  1. 작성일 :
  2. 2016.06.23
  3. 작성자 :
  4. doins
  5. 조회수 :
  6. 1259

안녕하십니까!

Maria DB 라이센스 관련 문의 드립니다.

Maria DB 는 GPLv2 라이센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Maria DB Connector/J (JAVA 용 커넥터), Maria DB Connector/C (C, C++ 커넥터) 는 LGPL 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WEB SITE 를 JAVA, JSP, Apache Tomcat, Maria DB 를 사용하여 개발 할 예정입니다.

1. Maria DB 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2. java 코드 내에서 Maria DB 함수를 속성 받아서 사용할 경우

라이센스 제약을 알고 싶습니다.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6.07.06

안녕하세요.
답변 드립니다.

1. MariaDB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GPL / LGPL 라이선스 적용 여부)

우선 GPL 2.0이 적용된 MariaDB는Web site와 분리/독립된 저작물로서, GPL 2.0 라이선스는 MariaDB에만 적용됩니다.

Web site와 connector의 관계의 경우, Connector의 소스 코드가 web site에 포함되는 경우에web site는LGPL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LGPL 라이선스의 소스코드 공개 조건은 '배포 행위'입니다.

배포란 저작물의 원본 또는 그 복제물을 공중에게 대가를 받거나 받지 아니하고 양도받을 수 있도록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프로그램의 물리적 배포행위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소스코드 공개 의무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조: LGPL 2.1>

제0조.

복제, 배포, 수정을 제외한 다른 행위는 본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그 범위를 벗어난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행위는 제한을 받지 않으며, 그러한 프로그램의 결과물은 그 내용이 라이브러리에 기반을 둔저작물을 구성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본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는다. 그것이 라이브러리를 도구로 사용하여 생성된것인지 여부는 관계 없다. 이에 대한 판단은 라이브러리의 역할 및 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역할을 토대로이루어진다.

 

2. java 코드 내에서Maria DB 함수를 속성 받아서 사용할 경우

죄송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으면 합니다.

 

3. 결론

1) Maria DB 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특별한 라이선스 제약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추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법적 분쟁 발생시 본 답변은 법률적 해석 혹은 논리로 활용 될 수 없습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