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라이선스 관련 문의드립니다.^^
  1. 작성일 :
  2. 2016.04.29
  3. 작성자 :
  4. 초시공애
  5. 조회수 :
  6. 1508

안녕하세요?

라이선스 관련 문의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합니다.

여러장의 이미지를 하나의 동영상으로 만들어내고 그것을 고객이 스토리지에 들어와서 또는 웹페이지로 접속하여 볼수 있게 하려합니다.

개발시 ffmpeg.exe와 h.264, mp4를 이용해서 하려합니다.

 

ffmpeg.exe는 소스를 수정하는것이 아니라 ffmpeg.exe를 직접 호출하여 사용할 계획이고

h.264, mp4는 동영상을 만들때 코덱으로 사용하려합니다.(정확히는 ffmpeg.exe에 내장되어 있는...)

 

ffmpeg.exe와 h.264, mp4 각각각 라이선스가 어떻게 되는지궁금합니다.

비용없이 사용가능한지 궁금하구요. 만약 비용을 내야된다면 대략적인 비용이어떻게 책정되는지 궁금합니다.(아니면 참고 사이트라도..)

 

답변부탁드려요~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6.05.10

안녕하세요.

답변이 많이 늦어진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문의하신 글을 통해서 자세한 내용 파악에 어려움이 있어 간략하게 답변 드립니다.

 

1. ffmpeg은 GPL 2.0, LGPL 2.1로 배포됩니다. GPL은 배포하지 않을 경우(사내에서 사용 혹은 개인적 사용)에는 라이선스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기 대문에, GPL 프로그램을 배포한다는 가정 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문의하신 내용 중 '호출'이 파이프와 소켓, 명령행 인자 등을 의미로 이해한다면,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과 호출로 연결한 GPL 프로그램은 각각 독립된 형태로서 GPL 라이선스로 인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방법(GPL 프로그램의 일부분 개발한 프로그램에 적용 등)으로ffmpeg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GPL 2.0과 LGPL 2.1 라이선스에 따라 소스 코드 공개 등의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fmpeg 라이선스 정보: https://www.ffmpeg.org/doxygen/2.6/md_LICENSE.html)

 

2. h.264, mp4에는 다수의 특허가 포함되어있어 사용 형태에 따라 일정한 로얄티를 지불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licensing department(licensepacket@mpegla.com)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립니다. (http://www.mpegla.com/main/programs/AVC/Pages/AgreementExpress.aspx)

 

이상입니다.

※ 법적 분쟁 발생시 본 답변은 법률적 해석 혹은 논리로 활용 될 수 없습니다. 

(내용 수정: 2016.05.12 13:48)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