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AGPL 관련 라이센스 정책 문의
  1. 작성일 :
  2. 2015.05.08
  3. 작성자 :
  4. ygun21
  5. 조회수 :
  6. 2935

안녕하세요!

오픈SW인 Rstudio - Shiny를 활용하여 Application 개발 후 이를 상용화 하고자 하기에,

아래와 같이 문의를 드립니다.

1. Rstudio의 Shiny server pro(유료 제품)을 구매 시, 이를 활용하여 개발한 소스는 오픈하지 않아도 될까요?
    (구매를 해도, 소스 공개는 변함 없을까요? 참고로, 해당 오픈 SW는 AGPL입니다.)

2. 1번 답변에서, 구매 여부와 관련 없이 소스 오픈에 변함이 없다면, 차라리 GPL2.0/3.0으로 라이센스 정책이 묶여있는
     라이브러리(예:Rjava , Rserve 등)를 활용하여 개발하고자 할 때,
     상용화하고자 하는 Application을 클라우드 통해서 Web으로만
     서비스가 제공 될 경우, 소스 오픈을 하지 않아도 될까요?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5.05.27

안녕하세요. 위원회 SW보호팀입니다.

1. RStudio는 Open Source Edition과 Professional Edition으로 구분되어있네요. 유료를 선택하셨으니 이를 활용하여 개발한 소스의 공개 의무는 없습니다.(오픈소스 에디션을 사용했을 때만 AGPL 3.0이 적용되어 그에 준한 소스코드를 공개해야 합니다)

Professional Editon이더라도 Education License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5가지 라이선스 형태가 존재합니다)

 

2. GPL계열에서(AGPL제외) 배포 행위가 없으면 소스코드 공개의무는 없습니다.(말씀하신 해당 라이브러리만 사용할시만 적용)

 

추가문의는 02-2669-0096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