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게시판

상담 내용
오픈 소소 SW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배포시 사용 고지문 명시 방법 문의
  1. 작성일 :
  2. 2015.03.06
  3. 작성자 :
  4. 노과장
  5. 조회수 :
  6. 3906

오픈 소스 S/W 라이브러리 (Apache license 2.0)를 사용해서 다운로드/설치 가능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S/W 라이브러리는 어떠한 추가 수정없이 그대로 개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에 포함시켜서 호출해서 사용합니다.
개발 중인 어플리케이션은 어떤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도 없고 백그라운드 상태로 수행되기 때문에
저작권 관련 정보를 외부에 고지 할 수 있는 메뉴 화면과 같은 이용될 수 있는 사용자 접근 화면이 없습니다.
이럴 경우,
(첫째) 어플리케이션 소개나 다운로드 페이지서 오픈 소스 사용 고지 문구를 명시하거나,
아니면,
(둘째)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때 Android apk 바이너리 파일 내부에
오픈 소스 사용 고지문 문서파일을 포함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첫째 방법이외에 둘째 방법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apk 패키지 파일은 archive 형태의 파일로 내부적으로 여러 파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pk 파일 내부에 오픈 소스 사용 고지문을 담은 문서 파일을 (예를 들어 상위 폴더 위치에)
추가(add)해서 배포하면 별 무리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1. 첨부파일
답변
답변 답변일 : 2015.03.12

안녕하세요. 위원회 SW보호팀입니다.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대해서 매우 잘 이해하고 계시는군요.

첫번째 방법의 경우 소개나 다운로드 페이지에 별도의 링크(회사나 회사 제품소개 페이지 등)를 걸어 아파치 라이선스를 표기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배포받는자에게만 의무 준수사항이 발생합니다.

두번째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최상위 폴더에 license.txt 파일 등을 만들어 안에 아파치 라이선스 표기 및 사본 등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관리자페이지
제목